[길이길이 기억될 문학에게] 5.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오랜 시간 기억에 남을 문학에게 수여한다! 그 다섯 번째 문학상,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오순령 승인 2024.02.08 17:59 의견 0

수많은 문학 작품 중에도 군계일학처럼 유난히 그 가치가 빛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오래도록 기억하기 위해 수여하는 것이 바로 ‘문학상’입니다. 전세계에는 무수히 많은 문학상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전세계의 문학상들을 하나둘씩 만나볼 것입니다. 문학의 가치를 진정으로 느끼고 싶다면? 지금 바로 함께 문학상을 만나러 떠나봅시다!

2022년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수상작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순수하고 아름다운 동심을 사로잡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은 아동문학에 지속적으로 기여한 글작가 1명과 그림작가 1명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세계적인 문학상입니다.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에서 2년마다 수상자를 선정하며 글 분야는 1956년부터, 그림 분야는 1966년부터 시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명칭은 19세기 덴마크의 동화작가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 )’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수상자는 안데르센의 흉상이 새겨진 금메달과 증서를 받게 됩니다.

아동문학 노벨문학상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릴 만큼 아동문학 분야에서 가장 국제적인 권위를 지닌 상입니다. 특히 특정 작품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업적을 다루며, 지금까지 창작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하기에 그 수상은 대단한 영예로 여겨집니다.

2022년, 대한민국의 이수지 작가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의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어 많은 문학인들의 동심을 일깨웠습니다. 이는 한국 작가 최초의 안데르센상 수상이자, 아시아 작가로서는 1984년 일본 작가 안노 미쓰마사 이후 38년 만입니다. 이로써 대한민국이 안데르센상 수상자를 배출한 28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bookolog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