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책표지(출처: 네이버 나무위키)


1950~1960년대 당시 중국은 대약진 운동이 농업 집단화,철강 생산 등 여러 요인들로 대실패를 하면서 문화대혁명의 배경까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당대 중국은 하락 곡선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1950~1960년대 당시 중국은 대약진 운동이 농업 집단화,철강 생산 등 여러 요인들로 대실패를 하면서 문화대혁명의 배경까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당대 중국은 하락 곡선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허삼관 매혈기는 1950~1960년대를 잘 표현하는 중국배경의 소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삼관 매혈기의 뜻은 팔 매(賣),피 혈(血)을 써서 ‘허삼관의 피를 파는 기록’ 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피를 뽑는 것은 건강의 증표라고 말 할 수 있을 만큼 몸이 건강해야하였습니다. 그래서 중국 남성들은 결혼을 하려면 피를 뽑아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를 뽑으면 약 35원(한달치 급여)정도를 주었다고 합니다. 왜 이리 피가 비싸냐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중국에선 피를 팔면 생명력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였기에 이렇게 비쌌다고 합니다.

허삼관은 자신이 가족에게 무시받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목숨이 위태로울 때도 주저하지 않고 피를 팔았습니다. 허삼관은 대표적으로 4번 피를 뽑게 됩니다. 1번째는 가족 57일째 옥수수죽만 먹다보니 전부 아사 직전에 놓여 가족을 살리가 위해 피를 뽑게 됩니다. 2번째는 일락이가 사고를 치면서 큰돈이 필요하여 피를 뽑게 됩니다. 3번째는 건강하였던 일락이가 아프게 되면서 큰병원으로 갈 때 피를 뽑았지만 자신도 결국 쓰러지게 됩니다. 4번째는 가난하지만 이락이의 직장상사가 집에 와서 대접하고 싶은 아버지의 마음으로 피를 뽑게 됩니다.

채혈은 건강하면 2달에 1번이지만 허삼관은 목숨까지 위험하였지만 가장이라는 무게로 자신을 헌신하며 가정을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허삼관 매혈기는 등골이 휘어져도 가정이나 자식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이 그 당시 가장의 상징이기에 중국 대표소설로 발탁 될 수 있었습니다. 허삼관 매혈기는 1950~1960년대를 잘 표현하는 중국배경의 소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삼관 매혈기의 뜻은 팔 매(賣),피 혈(血)을 써서 ‘허삼관의 피를 파는 기록’ 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피를 뽑는 것은 건강의 증표라고 말 할 수 있을 만큼 몸이 건강해야하였습니다. 그래서 중국 남성들은 결혼을 하려면 피를 뽑아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를 뽑으면 약 35원(한달치 급여)정도를 주었다고 합니다.

왜 이리 피가 비싸냐 하실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때의 중국에선 피를 팔면 생명력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였기에 이렇게 비쌌다고 합니다. 허삼관은 자신이 가족에게 무시받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목숨이 위태로울 때도 주저하지 않고 피를 팔았습니다. 허삼관은 대표적으로 4번 피를 뽑게 됩니다.

1번째는 가족 57일째 옥수수죽만 먹다보니 전부 아사 직전에 놓여 가족을 살리가 위해 피를 뽑게 됩니다. 2번째는 일락이가 사고를 치면서 큰돈이 필요하여 피를 뽑게 됩니다. 3번째는 건강하였던 일락이가 아프게 되면서 큰병원으로 갈 때 피를 뽑았지만 자신도 결국 쓰러지게 됩니다. 4번째는 가난하지만 이락이의 직장상사가 집에 와서 대접하고 싶은 아버지의 마음으로 피를 뽑게 됩니다. 채혈은 건강하면 2달에 1번이지만 허삼관은 목숨까지 위험하였지만 가장이라는 무게로 자신을 헌신하며 가정을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허삼관 매혈기는 등골이 휘어져도 가정이나 자식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이 그 당시 가장의 상징이기에 중국 대표소설로 발탁 될 수 있었습니다. 만약 허삼관이 당신의 배우자 였음 어떨거 같습니까? 만약 제 배우자가 허삼관이였다면 정말 하루하루가 좋을거 같습니다.왜냐면 그는 가정을 위해 정말 헌신하는 모습을 보이고 모자랄 것 없이 해주기는 것이 감동적이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식들이나 주위에서 허삼관을 찌질하게 보며 그를 무시하는 것이 정말 내 자신이 싫을거 같습니다.저는 아무것도 못해준다는 것에 속상함과 미안함이 몰려올 것 같습니다. 그 당대의 중국을 깊이있게 볼 수 있어서좋았습니다!

김봄 학생기자